1) 하루 일과는 유치원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.
2) 일과 계획 시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/ 대집단활동과 소집단활동/ 교사주도와 유아 주도 활동을 균형있게 계획하여 실천하도록 한다.
3) 하루 일과 계획은 연간 및 주간교육계획과 교육활동 추진계획 일정에 맞추어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.
4) 하루의 일과 중 바깥놀이 활동을 매일 1시간 이상 실천한다.
- 바깥놀이는 계절과 날씨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고 반드시 한 차례에 한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울 경우 두 차례에 걸쳐 융통성 있게 실시한다.
- 바깥놀이는 미세먼지, 황사, 날씨에 따라 실내활동이나 대근육활동 등으로 대체운영한다.
5) 자유선택활동 하루 1시간 이상 실시한다.
구 분 | 시 간 | 활동 절차 | 활동 내용 | 준비물 및 유의점 |
---|---|---|---|---|
교 | ~09:00 | · 등원 및 독서활동 | 인사나누기, 유아의 건강 상태점검 책 읽기 활동 | 가방정리, 도서 |
09:00~10:00 | · 놀이계획 및 자유놀이 | 자발적인 자유 놀이 | 놀이자료 | |
10:00~10:10 | · 우유급식 | 간식예절, 우유팩 처리 지도 | 우유 | |
10:10~10:50 | · 대·소집단 활동 | 이야기 나누기, 동시, 동화, 게임 음률, 신체표현 등 | 활동별 자료 | |
10:50~11:50 | · 바깥놀이 | 텃밭활동, 모래놀이, 가마지천 호수공원 산책 등 | 비상약 | |
11:50~12:00 | · 점심식사 준비 |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|
| |
12:00~13:00 | · 점심 및 이 닦기 · 조용한 놀이 | 급식예절, 정리정돈 | 급식 | |
13:00~13:30 | · 평가 및 안전교육 · 안전귀가 | 통학버스 안전교육 실종유괴 예방교육 교통안전교육 등 안전한 귀가 조치 |
| |
13:30~ | · 방과후과정 반 운영 | 방과후 특성화 활동 및 방과후과정 반으로 이동 후 활동 |
| |
방 과 후 과 정 | 13:30~14:00 | · 방과후 특성화 활동 · 학급특색 활동 · 귀가 지도 및 방과후과정 전이 | 연령별 특성화 활동 전개 | 안전한 귀가 조치 |
14:00~14:30 | · 인사 나누기 및 일과소개 | 방과후 과정반 모으기 인사나누기 및 오후활동 소개 | 유아의 신체적, | |
14:30~15:00 | · 간식 및 휴식 | 손 씻기 및 간식 | ||
15:00~15:40 | · 프로젝트 활동 | 프로젝트 주제에 따른 요일별 특별활동 | ||
15:40~16:00 | · 대집단 활동 | 주제에 따른 자유선택활동 | ||
16:00~16:45 | · 특별실 활동 | 특별실(튼튼방, 도서방, 강당) 활동 | ||
16:45~17:00 | · 1차 귀가 | 1차 하원 | 보호자 하원 확인 명부기록 | |
17:00~19:00 | · 귀가 및 개별활동 | 책읽기 및 레고활동 개별귀가 지도 |
하루일과 운영은 연령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